오랜만에 전시 보러 갔어요 ㅎㅎ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도 꾸준히 전시를 하고있죠!

저는 네이버로 예매했기 때문에
조금 더 할인된 가격으로 관람할 수 있었어요 ^^

밀라노의 포르나세티 아카이브에서 선정한 1300여점의 작품들로 구성된 전시
아시아 최초로 개최되는 포르나세티 특별전!
인쇄소에서 판화 작업을 시작으로 현대적인 최근 작품에 이르기까지
총 망라하여선보인 전시~

총 14개 섹션으로 구성됐는데요.
여러 개의 주제로 나누어 구성되서 각 센션마다 예술적인 시도들을 만나볼 수 있어요




화가, 조각가, 판화가, 디자이너, 수집가, 스타일리스트, 숙련된 장인, 갤러리스트, 전시 홍보 담당자 등
그를 수식한 단어들은 매우 다양해요

포르나세티는 13,000여 점의 오브제와 장식품을 디자인하고 제작하였는데요.
어릴때부터 독서광이었다는 포르나세티는
다른사람의 간섭이 아닌 자신의 선택을 통해 스스로 깨우치는 사람이었다고 해요



맘에들었던 호피의자 ㅎㅎ
책이 깔려있는 것 처럼 디자인한 테이블!

그리고 펜으로 간단히 스케치한 액자들

"...(중략)...어떻게 실존하는 대상을 그리는지 깨우치게 되면, 대상을 조직하고, 사물을 디자인하고,
그 어떤 것이던지 디자인하는 것이 가능해 진다."



"검에 선에 대한 숭배"

검정 연필, 검은 잉크와 펜으로 그려진 드로잉들을 전시한 방
음각기법, 석판화, 목판화, 드라이포인트 동판기법, 모노 타입과 같은 여러가지 기법을
연구하는 것에 빠져들었었다.

바르나바 포르나세티는 아버지의 유산을 성실히 지켜나가며 
포르나세티의 감성을 현대에 이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고 한다.



거울이 있길래 찍다가 멀찍이 와서 찍었더니 눈모양이었다!!!
너무 센스있었던 작품 ㅎㅎ

여기서 다들 사진을 많이 찍었다~
거울에 비친 모습이 내가 눈으로 보는 모습들이겠지..!



페인팅과 드로잉의 공간

"나는 화가가 되기 위해 태어났다.
내 나이 10살부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포르나세티는 탈 맥락화 된 발자취로
이러한 요소들을 이용하면서 형이상학적인 페인팅과 초현실주의의
작업에 가까운 그의 작품에서의 정신을 표현해낸다.



머플러, 잡지, 담배케이스, 접시 등
다양한 디자인을 했던 포르나세티


너무 예쁜 작품들이 많죠~?



"포르나세티와 폰티 : 이탈리아의 진정한 인물"

단순한 형태를 사랑했던
피에로 포르나세티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디테일을 제거해 나가면서 모양을 바꾸게 된다.

1933년, 포르나세티는 지오 폰티가 주최한 경연에
실크 스카프 몇가지를 출품하게 되면서 협업을 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전구와 접시, 테이블로 구성된 방도 있구요~
영상을 보며 귀로 들을 수도 있는 작품내용



"바렌나 별장"

20세기 초반 포르나세티의 아버지는 바렌나의 가파른 부지에 작은 집을 지어 놓았다.
가족을 위한 여름 별장이었던 이곳에서 포르나세티는
호수에서 페인팅과 드로잉을 즐기며 여러 차례 휴가를 즐기기도 했다.

그 만의 이미지와 오브제,
수집품을 극적으로 표현하며 건물의 외관과 내부를 마음껏 채워나가면서 개조했다.



"수집가의 방"

다양한 접시들이 있는 무늬도 여러스타일로 있던 방!

피에로 포르나세티가 열정적으로 관심을 가졌던 것 중 하나는 "수집" 이었다고 해요
포르나세티의 오브제가 집착적으로 한 가지의 주제를 
다양하게 변주한 그의 규칙에서부터 기인했음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다고 해요



이 방에 들어오자마자 너무 예뻐서
우와.~~ 우와~~ 했어요

전구들이 너무 예쁘고 그 전구 불빛에 비친 테이블들도 어찌나 예쁘던지..




바닥이 거울로 되어있어서 위에 작품들이 반사되서 비치는데
그 모습도 너무 예뻤어요~~




마지막섹션

나가는 문까지도 작품으로 승화시킨 ㅎㅎ
너무 예쁘죠~~

중간중간 사진찍을 수 있는 공간이 마련돼있어서
예쁜 모습의 사진을 남길수도 있는 전시!

오페라 가수인 리나 카발레리에서 모티브를 얻은작품이 가장 알려져있는데
현재 350개에 못 미치는 버전으로 변주해 제작하기도 했다고 한다.

90년대 여러 디자이너들에게 고무적인 존재가 된 포르나세티.
현존하는 디자인 거장 필립스탁도 그들 중 하나라고 한다.

정말 많은 작품이 있고
또 작품형식이 다양해서
많이 즐기고 느낄 수 있었어요~~~











동대문전시,ddp전시,동대문디자인플라자전시,포르나세티특별전,포르나세티전시

+ Recent posts